본문 바로가기

근육병에 희망을!/ips 유도만능줄기세포

세계 첫 iPS세포 치료 실현되나

DMD/BMD와는 관련이 없지만 ips세포에 관한 희소식인가봐요.


노인황반변성 치료 위한 안전성 확인 목표

 

 모든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인간 인공다능성줄기세포(iPS세포)를 이용한 최초의 치료계획이 오는 9월 일본에서 신청될 전망이다.
 

 일본 이화학연구소 발생·재생과학종합연구센터 연구팀은 iPS세포로부터 제작한 망막의 세포를 이용해 노인황반변성이라는 안과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안전성을 확인하는 임상연구를 오는 9월 후생노동성에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년 중반에 실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iPS세포를 이용한 세계 첫 치료가 될 전망이다.
 

 노인황반변성은 나이가 들면서 망막의 일부에 장애가 생기고 시력이 현저히 저하되는 질환으로, 일본에서만 환자 수가 69만명으로 추정된다.
 

 연구팀은 환자의 피부세포로부터 iPS세포를 만들고 빛을 감지하는 망막의 작용을 돕는 망막색소상피세포를 제작. 이를 배양해 1~2mm 크기의 시트형태로 만들고 환부에 이식한 뒤 발암의 유무 등 안전성과 증상의 개선을 조사한다.
 

 후생노동성에 신청한 뒤 5명 정도의 환자를 결정짓기로 했으며 연구성과는 실용화를 위한 관문인 임상시험의 기초데이터가 된다.
 

 연구팀은 "세포의 제작방법 등을 고안하는 방법으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http://www.bosa.co.kr/umap/sub.asp?news_pk=183139